티스토리 뷰
데코타일 시공비용
데코타일 시공비용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데코타일은 시공하기 편해서 접근성이 좋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집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자재 중 하나입니다. 장단점과 함께 평당 가격을 알려드릴 텐데, 집의 환경과 구조,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데코타일은 장판에 비해 찍힘이나 눌림에 강하고 습기에도 강하다는 확실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소재입니다. 반면에 열에 약해서 난방을 하면 타일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해서 최근에는 온동용 데코타일이 따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접착식으로 시공을 해야 하는 데코타일은 어떤 접착제를 사용하냐에 따라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시공 전에 데코타일의 성분뿐만 아니라 접착제의 종류도 꼼꼼하게 확인해 주는 게 좋습니다.
데코타일은 PVC 재질로 만들어진 접착형 바닥재입니다. 시트지 뒷면의 필름지를 떼어내면 부착하고 싶은 위치에 부착할 수 있듯이, 데코타일도 필름지를 떼어내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데코타일을 저렴하게 구입해서 직접 붙이는 분들도 많습니다. 현관같이 좁은 공간은 셀프로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거실 등 넓은 부위에 시공하고 싶다면 업체를 통해 시공하시길 추천합니다. 데코타일은 쉽게 말하자면 장판을 일정한 크기의 조각으로 잘라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장판보다 높은 압축률로 가공되어 찍힘이나 눌림에도 강한 소재입니다. 습기에 강하고 오염관리가 쉽다는 장판의 장점은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장판의 상위 호환으로 봐도 좋을 듯합니다. 다만 바닥 난방으로 인해 타일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잦습니다. 그래서 온돌용 데코타일 제품은 이런 점이 보완되어 았습니다. 강력 접착제를 사용하기에 성분에 따라 안정성이 비교적 떨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페인트를 칠할 때에도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곤 하죠. 데코타일의 접착 성분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구입하기 전 성분 확인은 필수입니다.
데코타일 시공시에는 바닥상태부터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데코타일 시공은 다른 바닥재에 비해서 더더욱 바닥의 수평이 중요한 작업입니다. 혹시 바닥에 크랙이 있진 않은지, 홈이 있거나 튀어나온 부분이 없는지를 체크하고 이를 평탄화 하는 작업을 꼭 해야 합니다. 홈의 깊이가 깊다면 무조건 본드를 칠하기 전에 이 부분을 메꾸는 작업도 같이 진행해야 합니다. 데코타일은 평당 1만 원 중반에서 3만 원대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공 인건비는 별도입니다. 요새는 인건비가 지역 상관없이 약 20만 원 정도기에 3평 정도에 시공하려면 최소 23만 원에서 최대 30만 원 정도면 시공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만약 견적을 받은 업체의 비용이 생각보다 너무 비싸다면 데코타일을 파는 업체를 먼저 찾아가서 원하는 디자인을 고른 다음 해당 디자인이 공사 견적을 받아보는 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재료비가 같다면 시공비 차이만 비교하면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대에 시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건비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데코타일만 셀프로 진행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데코타일은 셀프로 시공하기 쉽게 간단하게 나오는 경우도 많고 보수 공사가 필요 없는 경우도 많으니 어느 정도 감각과 금손을 장착했다면 원하는 재료를 구입해서 셀프 시공을 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내가 시공하려는 공간의 사이즈를 매우 정교하게 측정해야 하고 빈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데코 타일의 접착과 마무리에도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